철도모형을 활용한 비대면 음식배달 제어시스템
(주제어장치 8테이블 왕복 형)
8테이블 왕복 형
LGB사의 G게이지 철도모형으로 음식을 배달하는 주제어장치로 최대 8개의 테이블을 설정할수 있으며, 테이블의 옆에 정차하는 방식 또는 테이블 안쪽까지 운행하는 타입으로 설정할수 있습니다.
테이블 안쪽까지 운행하는 타입을 위한 분기컨트롤러가 내장되어있어 이 유닛만으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LGB에서 판매하는 기관차를 이용하며 최대 화차(음식배달용)를 3개 까지 운행이 가능하며 하나의 화차에는 500cc의 맥주잔을 2개씩 운송이 가능하며, 안주배달을 위한 가이드를 사용시 1개의 안주를 배달할 수 있습니다.
음식배달에 사용하는 철도모형은 DCC라고 하는 제어시스템을 사용하며 사운드가 내장되어있어 정차할 테이블의 전 테이블에서 휫슬을 울리고 천천히 진입하여 정해진 곳에 정차합니다. 이후 15초 후에 휫슬을 울리고 3초 뒤에 후진으로 주방으로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주제어장치 14테이블 왕복 형)
14테이블 왕복 형
철도모형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음식을 배달하는 주제어장치로 최대 14개의 테이블을 설정할 수 있으며,
여기에 사용할 수 있는 철도모형은 LGB에서 판매하는 상용 철도모형을 이용하거나 선진정밀에서 특별히 제작한 철도모형을 적용하여 동작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LGB에서 판매하는 G게이지 철도모형으로 음식배달하면 주로 음료나,디져트 배달이 주로 되어 지며 최대 맥주500cc 4잔을 배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기차의 크기는 높이가 16센티 정도 됩니다. 주로 전기기관차로 동작되어집니다.
LGB에서 판매하는 철도모형의 경우 500시간을 보증시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선진정밀에서 특별히 제작한 철도모형은 높이가 25센티 정도로 큰 모델을 사용하여 음식배달을 하면 음료와 테이블접시까지 배달할 수 있으며 2~3개의 배달화차를 달아 배달할 수 있습니다.
특별이 제작되어 내구성이 아주 좋아 오랜 시간을 동작 유지합니다.
음식배달에 사용하는 철도모형은 DCC라고 하는 제어시스템을 사용하며 사운드가 내장되어 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음식 배달시 시각적, 청각적 요소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혹시 철도모형이 소손으로 문제가 생길시 음식배달 주제어장치는 해당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하며, 문제를 해결한 후 다시 제 기동하면 배달을 할 수 있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20초후 휫슬을 울리고 다시 10초후에 주방으로 후진하는 방식으로 사람이 확인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기차가 주방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주제어장치 20테이블 순환 형)
20테이블 순환 형
프라하의 맥주 배달 기차와 같이 최대 4대의 LGB기차를 수용하며, 각 테이블로 철도분기기를 사용하여 기차가 테이블 안까지 운행하며 정차합니다.
정차 후 20초 후에 휫슬을 울리고 10초 후에 후진으로 하여 주방으로 운행되어 집니다.
4개의 기차는 주방전에 대기하며 이때 주방의 기차가 목적지를 선택받으면 운행을 시작하고, 다른 기차는 차례대로 한칸 식 전진합니다.
이 방식은 선진정밀기차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철도분기기가 제작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대 전원공급전류는 12A 로 넉넉히 전류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음식배달에 사용되어지는 기관차/화차
(독일 LGB사의 전기 기관차)
LGB G게이지 전기 기관차
LGB에 출시된 배달에 응용이 가능한 기관차는 DCC로 구현되어있는 전기기관차로
내부에 사운드기능이 내장되어있습니다.
시공사와 협의후 이미지 이외 다른 디자인으로도 변경 가능 합니다.
(독일 LGB사의 화차)
LGB G게이지 배달용 화차
프라하 레스토랑에서 맥주를 배달하는데 주로 사용되어지는 화차이며 1량당 내부에
500cc 맥주 2잔을 배달할 수 있습니다.
턱이낮은 평탄화차를 응용하여 간단한 디저트도 배달 할 수 있습니다.
시공사와 협의후 이미지 이외 다른 디자인으로도 변경 가능 합니다.
음식배달 멀티 제어장치
(멀티 제어장치)
멀티 제어장치
하나의 멀티제어장치로 제작 시 프라하 맥주배달 또는 인천기차왕국박물관에 동작과 같이 스크린도어를 위한 장치로 생산되어집니다.
프라하 맥주배달과 같은 동작을 위하여 테이블위로 기차가 들어와 배달하는 방식을 할 때 사용하는 멀티제어장치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철로분기기(기차의 방향을 제어하는 장치)를 제어할 수 있으며 2개의 센서를 입력받아 기차의 위치를 파악하며, 목적지를 알리는 램프를 켤 수 있는 포인트를 내장하고 있고 이 제어기에 입력된 정보는 주제어장치로 통신으로 연결되어집니다.
인천기차왕국박물관에 채용하고 있는 장비는 철도모형을 설정된 자리에 정차시키기 위해 위치를 확인하는 센서를 장착하고 있으며 또한 스크린도어를 제어하기 위한 동작과 동일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최대 설치개수는 왕복형 음식배달 주제어장치에 최대 14개의 테이블에 멀티제어장치가 연결되어지고 이는 음식배달 주제어장치와 통신으로 실시간 DATA를 전송하며 제어를 완성시키게 됩니다.
순환형 음식배달 주제어장치의 경우는 최대 20개의 테이블에 22개의 멀티제어장치가 설치되어 집니다. 이 또한 음식배달 주제어장치와 통신으로 실시간 DATA를 전송하며 제어을 완성시킵니다.
(센서집중 제어장치)
센서집중 제어장치
이것은 스크린도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저렴한 설치를 위해 제작된 것으로 이것 하나로 14개의 테이블의 기차위치를 지정할 수 있으며 음식배달 주제어장치와 통신으로 연결되어 집니다.
철도모형의 정차 위치만 설정할 수 있으며, 프라하 맥주 배달의 다른 한쪽과 같은 방법으로 음료를 배달할 수 있습니다.
(선진정밀 음식 배달용 기관차)
선진정밀 제작 기관차
독일 LGB사 제품대비 1.5배가량 사이즈가 큼니다.
고급소재로 제작되어있으며 각부에 볼베어링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주행을 합니다.
(선진정밀 음식 배달용 화차)
선진정밀 제작 배달용 화차
6개의 커피 프라스틱 컵을 장착할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
윗판을 교체하면 플레이트(접시)도 배달을 할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
(선진정밀/LGB 레일 크기 비교)
LGB/선진정밀 레일 비교
이미지 우측쪽에 있는 레일이 LGB에 기차에 사용하는 레일이며 좌측쪽 레일이 선진정밀에서 만든 레일 입니다.
두 제품모두 황동을 압출로 뽑아 제작을 하였으며, 선진정밀 레일의 경우 나무를 이용하여 현실감 있는 레일제작을 하였습니다.